1. 금동반가사유상
(1) 설명
옛 신라 영토인 경남 양산에서 출토된 이 반가사유상은 발견 초기에는 신라 불상으로 알려졌으나, 완벽한 조형 감각과 사실적인 세부 표현 등 미술사적인 양식분석을 통하여 백제 작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랜 기간 땅 속에 묻혀 있었던 이유로 도금이 모두 벗겨지고 상
불교라는 종교를 알고 있니?
불교란,
석가모니를 교조로 삼고 그가 설(說)한 교법(敎法)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교이다. 즉, 석가모니를 따르는 종교이다.
또한, 불교는 인도의 석가모니에 의해 시작된 종교로서 삼국 시대에 중국으로부터 고구려에 처음 전해진 다음 백제와 신라로 퍼져 갔다. 불교는
. 의상대사는 고구려의 먼지나 백제의 바람이 미치지 못하며, 또한 마소가 접근할 수 없는 곳을 찾아 5년여를 헤맨 끝에 이곳 봉황산 중턱에 화엄경의 근본도량을 세웠다고 한다. 이러한 대사의 정성과 의상대사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부석사를 보고자 한다면 먼저 의상대사를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문자도 기록도 없었던 아득한 옛날에도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을 표현하려 했고, 그것을 남기고자 했다. 때론 목소리로 때론 몸짓과 동작으로 조금 더 후엔 그림으로 하지만, 그것은 어쩔 수 없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표현하려는 사람들의 욕망은 문자를 탄생시켰다. 이것은
3. 독특한 점 : 신라인의 성문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신라시대는 지략가 김유신과 삼국통일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관창의 화랑으로 대표되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이다. 또한 일연의 「삼국유사」와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이러한 우리의 역사를 증명해 주는 귀중한 역사서로써
Ⅰ. 서론
고유한 문자를 가지지 못했던 우리 조상들은 지금으로부터 2000년 내지 2500년쯤 이웃한 국가였던 중국으로부터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표기하기 시작했다. 이를 차자라 한다. 차자 표기의 방식에는 한자의 표음적 기능과 표의적 기능을 택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서 초기에는 이 두 방법이 혼
6월2일에 “삼성출판 박물관”을 갔다. 너무 더운 날이었는데 인터넷에 있는 약도가 너무 간단하게 나와서 찾기가 조금 어려웠지만 학교와 가까워서 가기가 편했다.
“삼성출판 박물관”의 건물에 보고 별로 박물관 같은 느낌이 들지 않앗다.
하지만 계단을 올라가면서 벽에 ‘한국의 책 문화’와 ‘
서론
우리의 전통문화 유산중 한지(韓紙)는 예로부터 물이나 공기에 못지 않게 인간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물질로 여겨져 왔으며, 그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아 온 자랑스러운 문화 유산이다. 한지는 우리 선조의 정성과 장인 정신이 담긴 예술품이며 진수로, 수천 년에 걸